본문 바로가기
나무병원/수목병

[수목병] 벚나무빗자루병

by treedoctor 2022. 1. 17.
728x90

국명 : 벚나무빗자루병
병원 : Taphrina wiesneri 
기주 : 벚나무

벚나무빗자루병은 벚나무에서 가장 중요한 병으로 전국적으로 발생하며 피해도 크다. 여러 종류의 벚나무뿐만 아니라 큰 벚나무에서도 발생하며, 왕벚나무에서 가장 피해가 크다.

1. 특징
1) 자낭균문에 속하며, 자낭포자와 분생포자(출아포자)를 형성한다.
2) 나출자낭 내에 8개의 자낭포자가 형성되고, 이들 포자는 자낭 내에서 바로 출아를 반복하여 자낭이 출아포자로 가득차게 된다.

2. 병징 및 표징
1) 감염된 가지가 혹처럼 부풀어 오르고 잔가지가 많이 뭉쳐서 나와 빗자루 모양이 된다.
2) 발생 첫 해에는 잔가지가 그리 많지 않으므로 잘 보이지만 1~2년 후에는 잔가지가 많아진다.
3) 감염된 가지에는 꽃이 피지 않고 크기가 작은 잎들이 빽빽하게 자라 나와 눈에 쉽게 띈다.
4) 병든 가지는 4~5년 후에는 가지 전체가 말라죽게 된다.
5) 4월 하순~5월 중순 사이에 빗자루 모양의 가지에 붙어 있는 잎의 뒷면에 회백색의 가루[나출자낭]로 뒤덮이고, 가장자리가 흑갈색으로 변하면서 말라죽는다.
6) 빗자루모양의 감염된 가지는 해가 거듭할 수록 커지고 숫자도 늘어나 나무는 쇠약해지고 결국 말라죽는다.

3. 병환
1) 병원균의 균사는 감염된 가지와 눈의 조직 내에서 월동하고, 포자는 표면에 붙어서 월동
2) 아직까지 상세한 전염경로는 밝혀지지 않음

4. 방제 방법
1) 감염 가지뭉치를 잘라내어 태움 - 큰 나무 발생된 경우, 겨울~이른 봄에 잘라내 태우고, 잘라낸 부위는 지오판도포제를 바른다. 어린 나무는 병든 가지를 잘라내고 지오판도포제 바름(연중?)


1]지오판도포제 : 수목의 상처 또는 전정 작업 부위에 발라, 줄기마름병균, 목재부후균 등이 2차적으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고 유합조직의 형성을 촉진시킨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