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병원/수목관리

수목외과수술

by treedoctor 2022. 2. 17.
728x90

1. 목적
수목외과수술은 상처부위나 부패로 인한 공동이 더 이상 부패되지 않도록 하며, 수간의 물리적 지지력을 높이고 자연스러운 외형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또한 유합조직의 형성을 유도하여 상처나 공동을 봉합하여 수목의 건강 회복과 수세 증진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대상목과 시행적기
1) 상처나 공동이 너무 크거나 깊지 않아야 효과적이다.
2) 공동이 지나치게 크고 깊을 경우 외과 수술을 하더라도 강풍등에 의해 수술부위가 부러지거나 도복 가능성이 있어 수술전에 반드시 외과수술이 적합한지를 검토해야 한다.
3) 외과수술의 시행적기는 이른 봄으로 형성층의 활동이 시작되어 왕성한 시기이며, 유합조직을 가을까지 길게 형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3. CODIT이론
1977년 Shigo박사가 제창한 이론으로 나무가 상처를 입으면 상처 부위에 미생물의 침입을 봉쇄하고 감염된 조직의 확대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상처 주위로 4개의 화학적, 물리적 방어벽을 형성한다는 이론으로 과학적인 외과수술 방법을 확립하는데 기여하였다.
1) 4개의 화학적, 물리적 방어벽
   ① Wall-1 : 상하(수직)방향으로의 확산 방지
   ② Wall-2 : 목질부 중심(안쪽)방향으로의 확산 방지
   ③ Wall-3 : 수간의 좌,우 둘레방향으로의 확산 방지
   ④ Wall-4 : 새로 만들어지는 조직으로의 확산 방지(가장 강력한 벽)

4. 외과수술 과정
1) 부후부제거
   ① 부패한 조직을 자귀, 끌 등을 이용하여 썩은 조직을 제거한다.
   ② 주의할 점은 푸석푸석하게 썩은 조직만 제거해야 하며, 단단한 조직은 그대로 유지한다.
   ③ 상처부위의 죽은 조직 제거시 유합조직이 잘 형성 되도록 타원형 또는 곡선으로 절개한다.
   ④ 절개 부위는 바세린이나 도포제 등을 처리하여 이물질이 묻거나 생조직이 마르는 것을 방지한다.
2) 살균처리
   ① 부후부 제거 후 남아있는 균사나 포자를 제거하여, 수술 후 부패 진전을 방지하기 위해 살균처리
   ② 70%의 에틸알콜 또는 광범위 살균제(포르말린, 크레오소오트, 콜타르 등)를 처리한다.
        - 인체에 독성이 적은 알콜을 주로 사용한다.
   ③ 골고루 처리하기 위해 붓 보다는 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충분히 처리한다.
   ④ 대략 0.6~1.2L/1㎡의 양을 처리한다. (처리 후 건조?)
3) 살충처리
   ① 목질부의 해충을 제거하기 위해 침투성이 강한 살충제와 훈증효과가 있는 살충제를 혼합처리
   ② 침투성이 강한 스미치온, 훈증효과가 있는 다이아톤(200~500배)
   ③ 골고루 처리하기 위해 붓 보다는 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충분히 처리한다.
   ④ 대략 0.6~1.2L/1㎡의 양을 처리한다. (처리 후 건조?)
4) 방부처리
   ① 추가적인 부후균의 침입이나 균사의 발육을 억제시키고 부후를 방지하기 위해 방부처리
   ② 침투력이 좋은 방부제(황산동, 중크롬산칼륨 등을 혼합)를 사용한다.
   ③ 처리방법은 살균처리에 준하여 실시, 충분한 양을 상활에 따라 반복처리한다.
   ④ 지제부의 경우 땅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위해 콜타르나 석회를 바닥에 충분히 발라준다.
   ⑤ 공동충전 하기 전 완전 건조를 위해 충분히 건조한다. 
    ** 상처도포제를 통한 보호막 처리를 넣어 말어???
5) 공동충전
   ① 공동내부에 해충이나 빗물이 들어가지 못하게 하고 지지력을 보강하기 위해 공동내부 충전
   ② 과거 시멘트,목재,고무밀납,흙 등을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합성수지를 주로 이용한다.
   ③ 비발포성 수지로는 에폭시수지, 발포성 수지로는 폴리우레탄폼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④ 공동의 크기에 따라 지지력 보강을 위해 시멘트, 철근 등 보조자제를 사용할 수 있다.
6) 매트처리
   ① 충전물이 외부의 충격으로 손상되거나 병해충 침입 방지를 위해 처리하는 과정
   ② 충전층 표면을 형성층 보다 2~3cm낮게 다듬는다.
   ③ 매트(부직포류)를 재단하여 녹슬지 않는 작은 못으로 고정해 피복한다.
       - 과거 유리섬유 재질을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부직포를 주로 이용한다.
   ④ 매트처리 부위가 형성층이나 수피를 덮지 않도록 주의하여 처리한다.
7) 방수처리
   ① 표면, 목질부내에 빗물이나 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처리
   ②
목질부 조직에 독성이 없고 접착성과 내구성, 방수성이 좋은 에폭시수지, 실리콘, 실란트 같은 재료를 절개부와 밀착 될 수 있도록 표면처리한다.
   ③ 유합조직이 형성되는 가장자리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④ 에폭시수지는 오랜시간 햇빛에 노출되면 산화되는 특징이 있어 반드시 인공수피로 피복이 필요.
8) 인공수피처리
   ① 자연스러운 수피모양과 색을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주로 코르크 가루를 주 재료로 이용
   ② 코르크 가루와 수목에 독성이 없으면서 접착력과 가소성이 좋은 재료(실리콘)를 사용하여 수술부위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어 준다.
   ③ 인공수피 높이는 유합조직 형성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형성층보다 5mm정도 낮게 처리한다.
9) 산화방지 처리
   ① 인공수피에 수지, 실리콘을 처리하여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방수 및 산화방지 기능과 수피 고유의 색과 질감을 나타나게 하는 처리과정
   ② 처리가 끝난 후 절개된 형성층 부위에 이물질을 제거하여 유합조직 형성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5. 수술 후 사후관리
1) 정기적인 조사와 지속적 관리를 통해 수세증진과 자기방어시스템 강화
2) 뿌리발달 촉진을 위해 발근촉진제 토양관주, 영양제 수간주사, 토양개량, 멀치, 복토제거, 엽면시비 등 생육환경을 개선한다.

6. 결론
외과수술은 공동부후가 더 이상 진전되지 못하도록 수목의 생육을 도와주는 것으로 외과수술을 받기 전에도 정상적인 수목에 비해 수세가 떨어진 상태이므로 수술후에도 정기적으로 수세를 진단하고 관리를 주기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