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병원/수목병해

[수목병해] 밤나무잉크병

by treedoctor 2022. 1. 10.
반응형

국명 : 밤나무잉크병
학명 : Phytophthora katsurae
기주 : 밤나무

병든 뿌리와 수간의 하부에서 잉크처럼 검은 액체가 스며나오는 것에서 유래된 이름(1917년 첫 동정), 이 병은 Phytophthora에 의해 뿌리나 수간 하부에 주로 발생하여 "파이토프토라뿌리썩음병"이라고도 한다. 

1. 병징 및 병환
1) 습하고 배수가 불량한 임지에서 병원균의 유주포자가 뿌리를 가해하고 감염시킨 후 줄기로 번져나가면서 검고, 움푹가라앉은 궤양을 형성한다.
2) 궤양을 쪼개면 검은색의 액체가 종종 흘러나온다.
3) 일반적 증상은 감염수목에서 잎의 수와 크기가 작아지고 잎이 미성숙 상태로 말라 수관에 쇠락증상이 나타난다.
4) 밤송이는 성숙되지 않은 채로 가지에 달려있다.
5) 병이 진전되면 점차 시들고 고사한다.
6) 특징적 증상으로 깃(collar) 부위에 검은 괴저 증상이 나타난다.
7) 수피제거시 목질부에서 건전부위와 잘 구별되는 적갈색 내지 암갈색의 변색부위를 관찰할 수 있다.
8) 변색부위는 주로 주근(원뿌리)에서 시작하여 수간 윗부분의 조직으로 퍼져나간다.
9) 큰 뿌리들에서도 동일한 병징이 나타나고 잔뿌리(세근)은 완전히 죽게된다.
10) 성목뿐 아니라 묘포장 어린 묘목과 교잡하여 증식 시키고있는 묘목도 감염될 수 있다.
11) 일반적으로 큰 나무보다 어린 나무에서 병 진전속도가 훨씬빠르다.
12) 병원균은 기주 수목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휴면포자상태로 토양에서 수년간 생존할 수 있다.
13) 미국밤나무, 유럽밤나무는 대체로 감수성이고, 중국,일본밤나무는 저항성이다.
14) 우리나라는 2007년 처음 보고되었다.

2. 방제 방법
1) 배수관리 철저 - 병의 감염과 전반 방지
2) 저항성 대목 사용 - 침투성 살균제 처리 보다는 저항성 대목을 사용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