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의사/도전기

나무의사에 도전하다 - IV. 학점인정

by treedoctor 2019. 3. 9.
728x90
반응형

기사자격증 시험은 학력, 경력 등 10여 가지의 응시자격이 있다. 
그 중에서 비 전공자인 내가 가장 빠르게 응시자격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을 통해 학점인정을 받는 것이다. 106학점 이상의 학점을 인정 받으면 바로 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므로 평가인정 학습과정, 전적대학 학점, 시간제 등록, 자격증, 독학학위제,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및 그 문하생 등과 관련 되어 주어지거나 새로 취득한 학점을 합산하여 106학점이상 이면 된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과정설계를 잘 해야 한다. 나는 전적대학 학점, 자격증, 학점은행으로 확정하고 설계를 했다.

1. 인정 가능한 전적대학 학점.

2. 학점인정 가능한 자격증(오프라인 교육, 실기시험 없는 자격증 선택)

3. 학점은행제를 통해 추가로 취득 해야 할 학점.

이렇게 1~3번을 합산하여 총 106학점이 되도록 설계를 마무리 하고 신규 취득할 학점은 00대학의 평생교육기관 온라인 과정을 통해서 설계한 학점을 신청했다. 그리고 학점이 인정되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별도의 자격증 공부도 따로 했다. 여기서 학점은행의 과목은 전필, 전선, 교양 등 전공과는 무관하며 편하게 쉬운 과목을 신청해도 된다. 나의 경우는 시기가 별로 좋지 않아 원하는 과목은 이미 마감이 된 상태로 원하지 않는 과목들을 들어야 했다. (가능하면 수강신청 받는 초기에 등록 해야 원하는 과목으로 신청이 가능 할 듯하다)

온라인 수업이 참 어렵다. 처음에는 적응이 되지 않아 토론수업을 놓쳐버렸다. 교육기관 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점수는 토론수업 2회, 레포트, 중간/기말고사, 강의진도 등이 평가 점수로 환산된다. 
온라인 학습과 자격증취득이 완료 되고 학점에 따른 최종 평가 점수가 확정되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에 접속하여 학점인정 신청을 하면 된다. 


학점인정 신청은 1년에 4회(매 분기) 신청기간내 에서만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학습자 등록(회원가입, 공인인증서, 최종학력 증명서[#온라인 첨부가능]) - 등록 수수료 4,000원

2. 평가인정 학습과정 학점(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출석률 80%이상인 과목만)
   - 해당 교육기관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학점연동이 대부분 되므로 별도의 증명서는 필요없습니다.
3. 자격증 인정 학점(관련자격증은 변경 가능하니 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4. 전적대학 학점(성적증명서를 증빙서류로 제출해야 하는데 현재 온라인으로 불가하고 우편(등기)으로 별도 발송.
5. 나머지 해당 사항(시간제, 국가 무형문화제, 독학사 등) 있을 시 신청.
** 1학점 당 1,000원의 수수료가 있으니 106학점이면 10만원 이상의 수수료가 발생이 된다.


이렇게 학습자 등록과 인정학점을 신청완료 후 약 1개월 정도 기다리면 심사결과가 발표된다.

<학점인정증명서>

인정된 학점을 가지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의 Q-Net에 등록하여 또 한번의 심사를 거쳐(빠르게 끝남) 인정을 받으면 기사시험 응시자격을 받을 수 있다. 두 기관이 연동이 되어 있어 자동으로 가져오도록 되어 있는데 간혹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등기우편으로 가까운 공단 사무소로 발송하여 인정을 받으면 된다.

이제 1차 관문을 넘었다. 다음 과정은 필기시험!!

1. 기사 응시자격 확보

2. 식물보호기사 취득

3. 나무의사 양성기관 수업이수

4. 나무의사자격 취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