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병원/수목병

[수목병] 파이토프토라뿌리썩음병

by treedoctor 2022. 1. 5.
728x90
반응형

국명 : 파이토프토라뿌리썩음병
병원 : Phytophthora cactorum, P. cinnamomi 
기주 : 적송 묘목, 밤나무[미 남부], 사과나무(줄기밑동썩음병/한국)

병원균 우점형으로 조직특이적인 병해중의 하나이며, 연화성 병해이다. 뿌리에서 줄기, 과실 등 거의 모든 부위를 침해하며, 묘목의 모잘록병부터 큰 나무의 뿌리썩음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사과나무의 줄기밑동썩음병을 일으키며 사과 과수원 평균 0.2%, 심한 곳은 약 8%정도 발생하고있다.

1. 병징 및 표징
1) 초기에는 잔뿌리가 죽고, 큰 뿌리에 갈색~흑색의 병반이 나타나며, 큰 뿌리의 병반은 확대되어 지주근까지 진전된다.
2)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병반이 잔뿌리에만 국한되고 큰 뿌리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3) 지상부는 다른 뿌리병과 마찬가지로 쇠락증상.
4) 침엽수
   ① 당년에 형성된 잎은 전년에 비해 크기가 작고 녹색이 옅어진다.
   ② 이듬해 잎 전체가 누렇게 변하고 가지 끝 잎은 작고, 잎이 꼬부라져 타레처럼 보인다.
5) 활엽수
   ① 초기 잎이 작아지고, 퇴색, 조기낙엽.
   ② 해가 거듭할수록 증상이 심해져 잎이 누렇게 변하고 뒤틀리면서 여름에는 잎이 마른다. 
   ③ 나무 꼭대기에 가지마름 증상이 나타나고 가지와 줄기의 성장이 현저히 둔화
   ④ 심한경우 1~2년내 나무가 고사한다.

2. 병특성
1) Phytophtora spp.
   ① 포자낭을 형성하는 무성생식을 하거나
   ② 장란기(조란기)와 장정기(조정기)의 유성생식구조를 만들고 난포자를 형성하는 유성생식으로 증식한다.
2) 이 병은 습하고 배수가 불량한 토양에서 심하게 발생한다.
3) 토양내 균근의 형성이 병의 감염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으나 유묘의 경우, 균근형성이 낮아 효과가 미비하다.

3. 병환
1) 병원균은 감염뿌리의 조직이나 식물잔해에서 난포자, 휴면포자인 후벽포자 또는 균사상태로 월동
2) 이듬해 봄, 포자가 발아하여 작은 뿌리를 직접 침입하거나 상처를 통해 침입
3) 습한 토양에서는 운동성이 있는 유주포자가 대량으로 형성되어 인접한 기주수목의 뿌리로 침입
4) 감염된 작은 뿌리는 짧은 기간에 죽는다.
5) 수목이 자라는동안은 운동성있는 포자가 형성되고, 겨울철이나 건조시기에는 두꺼운 세포벽을 지닌 휴면포자가 형성된다.

4. 방제법
1) 물리적 방제
   ① 병든 수목의 잔뿌리는 철저히 제거한다.
2) 임업적 방제
   ① 습하고 비옥도가 낮은 토양에서 발생하므로 적절한 배수와 시비관리를 실시
   ② 나무를 건강하게 유지하여 병에 대한 저항성을 기르고, 잔뿌리를 많이 형성하여 균근형성을 양호하게 하여 병원균 감염을 사전에 차단한다.
   ③ 발생지역에 나무를 심을때는 병든 수목의 잔뿌리를 철저히 제거한다.
3) 화학적 방제
   ① 침투성 살균제로 토양소독, 종자소독 하여 전염원을 제거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