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병원/수목병

[수목병] 모잘록병

by treedoctor 2022. 1. 4.
728x90
반응형

국명 : 모잘록병
병원 : Pythium spp. Rhizoctonia solani. Fusarium sp.

모잘록병은 병원균 우점병으로 전세계적으로 묘포에서 수종에 관계 없이 발생하여 묘목생산에 큰 피해를 주고있다. 주로 파종 당년 묘목에서 심하게 발생하며, 묘포에 불규칙하게 발생하는 병으로 밀식하거나 습하고 햇볕이 잘 들지않는 조건, 종자의 활력이 약하거나 너무 깊이 파종하여 연약한 부분이 토양중에 오래 노출시 발병이 심하다.

1. 병징
1) 출하 후 모잘록 : 어린 묘목이 지상부에 출현 후 지제부가 흑갈색으로 변하고 잘록해지며 쓰러짐.
2) 출하 전 모잘록 : 땅속에서 발하 하기전이나 발아 직후에 부패.

2. 병 특성
1) Pythium spp., Rhizoctonia solani, Fusarium sp. 등 여러 종류의 병원균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감염에 관여한다.
2) Pythium은 뿌리털이나 잔뿌리를 침입하여 지제부 줄기까지 위로 병이 진전
3) Rhizoctnia solani는 지제부 줄기가 감염된 후 아래로 병이 진전

3. 병환
1) Pythium은 기주가 존재하지 않거나 환경이 좋지 못한 상태에서는 난포자로 휴면하고, 조건이 적합하면 난포자, 포낭유주포자 또는 포자낭이 발아하여 어리고 연약한 조직을 침입하여 감염시킨다.
(뿌리 세포에 2차 세포벽이 형성되면 저항성을 갖게 되므로 감염은 잔뿌리에 국한하여 발생한다)
2) Rhizoctonia solani는 습한 곳과 비교적 건조한 곳에서도 발생하며 모잘록병 외에도 여러 병들을 유발하며 감염된 뿌리나 토양입단에서 균핵 또는 균사로 월동한다.  

4. 방제
1) 경종적 방제
   ① 병원균 오염이 되지 않은 토양으로 조성된 묘포사용
   ② 묘포에서 화학적방제, 온도, 수분 및 배수관리, 토양산도조절, 시비관리 등의 환경조절
       - 파종시 파종상의 토양소독, 종자소독, 묘포의 살균제 처리 등 실시.
       - 묘포가 과습하지 않도록 철저히 배수
       - 밀식되지 않도록 파종량조절, 적기에 솎아주기, 오래 묵힌종자 사용하지 않기
       - 질소질비료 과용삼가
       - 완숙퇴비 사용
       - 병든 유묘는 즉시 제거하여 소각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