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Marketing

[옴니채널 이야기] BOPIS, ROPIS

by treedoctor 2019. 7. 15.
728x90

* BOPIS (Buy Online Pickup In Store)
* BORIS (Buy Online Return In Store)

* ROPIS (Reserve Online Pickup In Store)

BOPIS를 넘어서 : ROPIS와 함께 옴니채널의 주도권을 잡아라.
==========================
옴니채널의 리더와 후발주자를 구분하는 두 가지 주요 기능.

BOPIS(Buy Online Pickup In Store), BORIS(Buy Online Return In Store)이다.
그러나, 많은 쇼핑몰들은 ROPIS(Reserve Online Pickup In Store)에 대하여 잘 모른다.
* ROPIS는 특히 패션업계에서 인기가 있을것이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산 뒤 나중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있다. 
왜? 비용(배송비)은 큰 고려사항이니까.
속도에서도 잇점이 있다. 많은 업체들이 온라인에서 주문된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빠른 시간(몇시간~1시간 이내)에 픽업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BOPIS는 디지털-물리적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여 옴니채널 경험의 중요한 요소로 만든다.
BOPIS시스템을 갖추면 BORIS를 동일한 인프라와 절차로 제공할 수 있어 고객이 원하지 않는 항목을 쉽게 반품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온라인전용 업체보다 경쟁력있다. 
또한 BOPIS 및 BORIS를 제공하면 매장에서 주문을 받거나 반품 할 때 관련 제품 및 충동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일부 쇼핑몰이 일반적이지 않은 옴니채널을 채택하는 것을 볼 수있다. 온라인 예약, 즉 ROPIS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구매를 완료(결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ROPIS가 BOPIS와 다른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신 제품은 고객을 위해 예약되어 있으며 상점에서 보거나 입어 볼수있도록 준비된 상태로 보관되어있다.


-사이즈 문제
온라인 패션 쇼핑몰들의 큰 도전 중 하나는 의류와 신발 사이즈가 브랜드마다 엄청나게 다르다는 것이다. 그래서 고객이주문하고 배달한다 해도 그 옷이 맞지 않으면 여전히 실망할 수도 있다. 

만약 그들이 온라인 반품 절차의 골칫거리를 해소 한다면 그 실망은 기회로 바뀔 수 있다.
그리고 고급 명품의 경우, 쇼핑객들은 그들이 구매를 완료하기 전에 비싼 의류의 진위 여부를 만져보고 느끼고 싶어 한다.  FitforCommerce에 따르면, 2016년에는 옴니채널 소매 지수(Retail Index)에서 9%의 소매업체와 브랜드만이 이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 숫자는 2017년에 거의 두 배가 되었다. 14퍼센트는 아직 채택이 주류가 아니라는 것으로 얼리어답터들이 이러한 추세를 포착하고 경쟁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Digital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ommerce용어] White Label Product  (0) 2019.08.07